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타깃 고객을 공략하고 연결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친화력을 강화하며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비즈니스 소유자가 목표를 달성하고 성장 시키도록 안내하는 로드맵과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을 계속 스크롤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는 그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그것이 중요한지, 그리고 당신이 알아야 할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정의

퍼포먼스 마케팅은 브랜드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거나 클릭, 판매, 리드 등 특정 행동이 완료되면 마케팅 서비스 제공자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입니다. 성과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접근 방식으로 리드 생성 및 판매 증가와 같은 보다 즉각적인 목표를 지향합니다.

제휴 마케팅, PPC(Pay-per Click) 광고, SEM(Search Engine Marketing), 소셜 미디어 마케팅 등의 채널에 의존하여 이러한 캠페인의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여 리드당 비용을 절감하고 ROI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브랜드 전략을 평가하고 구축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캠페인의 타깃이 높고 마케터는 광고 성과와 전반적인 결과에 따라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내리고 캠페인을 최적화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성과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률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이는 모두에게 윈-윈(win-win)으로 작용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는 디지털 계정을 관리하고 다양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그들의 역할은 주로 소셜 미디어, 내장 웹 콘텐츠, 비디오 등과 같은 여러 채널에 광고 콘텐츠를 만들고 게시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성공적인 성과 기반 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은 소매 업체 또는 상인, 출판사 또는 제휴 업체, 네트워크 및 플랫폼, 외주 프로그램 관리자 등 4개 그룹이 협력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그룹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다른 그룹들 없이는 전략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고 성과 마케팅 통찰력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1. 소매 업체 또는 판매 업체

이들은 광고주라고도 알려진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브랜드 또는 회사입니다. 그들은 제휴 파트너 또는 출판사의 도움을 받아 더 많은 매출이나 리드를 창출하는 것과 같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들의 제안을 홍보하려고 합니다. 패션, 식음료, 건강과 미용 등과 같은 산업에 종사하는 회사들은 퍼포먼스 마케팅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게시자 또는 계열사

이것은 디지털 마케팅 광고를 홍보하는 웹사이트, 블로그 또는 소셜 미디어 계정과 같은 미디어 채널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그들은 또한 “마케팅 파트너”라고 불립니다. 출판사들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브랜드와 제품/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3. 네트워크 및 플랫폼

타사 플랫폼 또는 제휴 네트워크는 브랜드와 게시자를 연결하고 배너, 텍스트 링크, 캠페인 성과 추적 및 지불 관리를 포함한 리소스와 도구를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리드, 클릭, 전환 및 기타 주요 성과 지표(KPI)를 추적할 때 가맹점과 제휴점 모두를 한 페이지에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아웃 소싱 프로그램 관리자 (OPM)

사내에서 수행할 인력이 없는 기업에 대해 전일제 성과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와 기관에 해당됩니다. OPM은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고안하고 출판사 모집을 관리하고, 캠페인 디자인을 관리하고, 규정을 준수하여 각 캠페인이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돕습니다. 또한 이러한 에이전시는 랜딩 페이지 최적화, 검색 엔진 최적화(SEO), 콘텐츠 마케팅 등과 같은 온라인 마케팅 모범 사례를 통해 캠페인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플랫폼 vs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퍼포먼스 마케팅에 활용되는 다양한 채널에 대한 논의에 앞서 퍼포먼스 마케팅 플랫폼과 마케팅 에이전시의 차이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플랫폼은 브랜드가 클릭, 리드 또는 판매를 측정하는 과정을 더 원활하고 질서 있게 만듭니다. 다양한 행동을 모니터링 하는 분석 및 추적 도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에 대한 자동 결제, 타사 제품을 판매하는 링크 생성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출판사는 PPC 광고보다 판매 수수료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는 리드 제너레이션을 위한 문의나 전자 상거래를 위한 판매가 될 수 있는 전환을 초래하여 행위별 지불용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집중하고 전문화 합니다. 기업은 에이전시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특정 목표에 맞는 추천 및 솔루션을 얻습니다. 에이전시는 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분석 및 추적 도구도 사용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와 협력하는 것은 비즈니스에 효과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입니다. 신뢰할 수 있고 경험이 많은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나 매니저는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장기적으로 활동하도록 만들고 싶어 할 것입니다.

5개의 공연 마케팅 채널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틱톡 등 많은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오디언스를 찾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연 마케팅 캠페인에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유료 광고 전략이 수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시청자의 대부분이 어디에 있는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링크드인은 주로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며, 핀터레스트는 특정 관심을 가진 쇼핑객을 위한 디스커버리 플랫폼 역할을 합니다. 틱톡은 일반적으로 젊은 사용자 층을 끌어들이는 반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다양하고 방대한 사용자 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성과에 대해 일반적으로 모니터링되는 지표는 좋아요, 공유, 댓글, 클릭, 판매 및 체크아웃 입니다.

2.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는 광고가 게재된 매체에 잘 적응하고 혼합되도록 설계된 일종의 광고 콘텐츠로, 다시 말해 광고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사용자가 읽고 있는 콘텐츠에 따라 맥락적으로 관련된 콘텐츠로 등장하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실제로 네이티브 광고는 배너 광고에 비해 구매 의도가 18%, 브랜드 애호도 응답이 9% 향상된 것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들은 이것을 주로 리타겟팅 기회를 위해 사용합니다. 그들은 잠재 고객들에게 그들의 관심을 자극하고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이끌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메트릭은 인상당 지불 또는 클릭당 지불입니다.

3. 스폰서 콘텐츠

이러한 유형의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은 인플루언서, 유명 인사 및 콘텐츠 큐레이션 사이트와 협력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들은 지불의 대가로 브랜드 또는 제품 및 서비스를 광고하는데 전념하는 게시물 또는 기사를 게시합니다. 지불은 무료 제품, 서비스, 경험, 클릭당 비용(CPC), 마일당 비용(CPM) 또는 행동당 비용(CPA) 기반 보상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4. 제휴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과 제휴 마케팅이 하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제휴 마케팅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 형태 입니다. 제휴 마케팅의 가장 흔한 예는 광고주들이 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다른 웹사이트(즉, 구글 애드센스)에 배너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의 브랜드가 완전히 새로운 오디언스에 노출되고 그들을 그들의 웹사이트로 데려올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예로는 등록 수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콘테스트와 같이 회사들이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브랜드와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면 브랜드는 등록 수를 보고 그 결과에 따라 인플루언서에게 보상할 수 있습니다.

5. 검색 엔진 마케팅 (SEM)

이러한 유형의 디지털 마케팅을 PPC(Pay-Per-Click) 또는 유료 검색 광고라고도 하며, 후원된 검색 결과를 통해 네이티브 광고를 사용하여 다른 유형의 마케팅과 결합합니다. SEM 또는 유료 검색 마케팅은 광고주가 키워드에 입찰하여 구글, 야후, 빙과 같은 검색 엔진에 게시된 광고에 대한 클릭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키워드는 SEM의 빵과 버터이며, 이를 선택하려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캠페인의 유기적 검색 키워드와 유료 검색 키워드가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측정 방법

퍼포먼스 마케팅-측정

퍼포먼스 마케팅 캠페인을 측정하여 전략을 개선하고 가격을 결정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지표를 추적하여 ROI(투자 수익)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클릭 당 비용 (CPC)

CPC는 프로모션 캠페인의 수익성을 확립하기 위한 훌륭한 첫걸음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지역과 산업에 따라 CPC는 불과 몇 센트에서 수백 달러 사이가 될 수 있습니다. CPC를 계산하려면 클릭 비용을 캠페인이 받은 총 클릭 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Cost Per Mile (CPM)

1996년에 시작된 CPM은 최초의 디지털 광고 지불 모델 중 하나 입니다. 그것을 가지고, 당신은 당신의 광고가 1,000개의 인상(이것을 ‘마일’이라고 부릅니다)에 도달했을 때에만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인상은 조회수를 의미하며, 당신은 플랫폼이 당신의 광고를 시청자들에게 천 번 보여줄 때마다 소비합니다. CPM은 사용자들이 당신의 광고에 대해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하지 않습니다.

Life Time Value (LTV)

LTV는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지표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예측 분석과 같은 고급 방법을 사용하여 단일 고객의 평균 회사 관계 수명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지속적인 활동을 기반으로 고객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데이터를 통해 전략을 더 잘 계획하고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변환 (Conversions)

전환에는 클릭 이상의 동작이 사용자에게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광고의 CTA를 클릭합니다. 사용자가 온라인 구매를 완료하거나 뉴스레터에 가입하거나 비즈니스에 전화하는 것과 같은 특정 동작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전환은 CPC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갑니다.

고객의 여정을 따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동하고, 결과를 모니터링 하며, 사용된 장치를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전화을 추적하는 것은 다른 메트릭보다 조금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전환을 전략에 포함 시키면 캠페인의 ROI를 완전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 (CTR)

CTR을 사용하면 광고의 총 클릭 수를 인상의 총 수로 나누기 때문에 광고 캠페인이 효율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CTR 데이터를 검토하여 어떤 광고가 잘 수행되고 있는지, 어떤 광고가 잘 수행되지 않는지 확인하고 예산 설정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성공을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퍼포먼스 마케팅-전략

1. 실험 및 최적화

마케팅 전략을 개선할 때 마케팅 성과 최적화 또는 지속적인 테스트와 측정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마케팅 담당자들입니다. 성과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지표를 최적화 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여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실험을 통해 캠페인에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조정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성과와 성장하는 실험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수록 브랜드에 적합한 경향에 대한 중요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2. 모든 채널에서 데이터 검토

퍼포먼스 마케팅의 이점은 즉각적인 ROI를 이끌어내어 한 채널에만 집중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합니다. 한 채널에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다른 채널의 고객 행동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다른 채널의 모든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를 결합하여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웹 사이트의 UX 테스트

여러분의 웹사이트나 모바일 사이트의 사용자 경험(UX)이 최상의 상태가 아닐 때, 그것은 사람들이 여러분과 함께 일하고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해 흥분하는 것을 물리칠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여러분의 광고를 클릭할 수도 있지만, 좋지 않은 랜딩 페이지나 매력적이지 않은 제안을 직면했을 때 쉽게 클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마지막 퍼포먼스 마케팅 팁은 고객의 여정이 원활하고 매력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모든 링크, 제안 및 콘텐츠를 확인하고 테스트 하는 것입니다.

FAQ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를 고용해야 할까요?

모든 기업이 여러분의 디지털 전략의 모든 측면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사내 마케팅 팀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예산이 허락한다면, 여러분의 회사를 성장 시키기 위해 다른 전문가들로부터 배우고 함께 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실제로 효과가 있습니까?

올바른 측정 기준을 숙지하고 채택한 접근 방식을 이해할 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어떤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알 때 전략을 빠르게 변경하여 극적인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는 다른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잘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